๐ง ๊ต์ฌ๋ ๊ฐ๋ฅด์น๊ณ , AI๋ ๋ฌธ์ ๋ฅผ ๋ง๋ ๋ค?
๐ง ๊ต์ฌ๋ ๊ฐ๋ฅด์น๊ณ , AI๋ ๋ฌธ์ ๋ฅผ ๋ง๋ ๋ค?
์๋ฌธ: ํ์ ์ฑ๊ณผ ํ๊ฐ๋ฅผ ์ํ ์์๋ธ ๋ชจ๋ธ ๊ธฐ๋ฐ MCQ ์๋ ์์ฑ ์์คํ
Madri Vijaya Raju, Sreenivasulu Meruva. (2025). MCQS GENERATION USING ENSEMBLE MODEL FOR STUDENT PERFORMANCE ASSESSMENT. Adv. Artif. Intell. Mach. Learn., 5 (1 ):3519-3533
AI ์์๋ธ ๋ชจ๋ธ์ด ๋ง๋ ๊ฐ๊ด์ ๋ฌธ์ , ์ฌ๋๊ณผ ๋น๊ตํด๋ ์์์์๊น?
์ํ๋ฌธ์ , ํนํ ๊ฐ๊ด์ ๋ฌธ์ ๋ ๋ง๋ค๊ธฐ ์ฝ๋ค๊ณ ์๊ฐํ ์ ์๋ค. ํ์ง๋ง ์ค์ ๋ก๋ ํ์ต ๋ชฉํ๋ฅผ ์ ํํ ๋ฐ์ํ๋ฉด์๋ ์ค๋ต์ง๋ฅผ ์ ๊ตฌ์ฑํ๋ ์ผ์ด ๊ฝค ๊น๋ค๋กญ๋ค. ๋๋ถ๋ถ ๊ต์ก ํ์ฅ์์๋ ์ด ์์ ์ ์ฌ๋์ด ์ผ์ผ์ด ์์์ ์ผ๋ก ํ๋ค. ์ด๋ก ์ธํด ๋ฌธ์ ์ํ์ ๊ด๋ฆฌํ๊ฑฐ๋ ์ํ์ง๋ฅผ ์์ฃผ ๊ต์ฒดํ๋ ๋ฐ๋ ํ๊ณ๊ฐ ์๋ค.
๊ทธ๋ ๋ค๋ฉด, AI๊ฐ ์ฌ๋ ๋์ ๋ฌธ์ ๋ฅผ ๋ง๋ค์ด์ค๋ค๋ฉด ์ด๋จ๊น?
์ด๋ฒ์ ๋ฐํ๋ ๋ ผ๋ฌธ์ ๊ทธ ์ง๋ฌธ์ ์ค์ง์ ์ธ ๋ต์ ์ ์ํ๋ค. ์ธ๋ JNTU ๋ํ ์ฐ๊ตฌํ์ Transformer ๋ชจ๋ธ, RNN, ๊ท์น๊ธฐ๋ฐ ์๊ณ ๋ฆฌ์ฆ์ ๊ฒฐํฉํ ์์๋ธ ๋ชจ๋ธ์ ํ์ฉํด, ์๋์ผ๋ก ๊ฐ๊ด์ ๋ฌธ์ ๋ฅผ ์์ฑํ๋ ์์คํ ์ ๊ฐ๋ฐํ๋ค. ๊ทธ๋ฆฌ๊ณ ๊ธฐ์กด ๋ฐฉ๋ฒ๋ค๊ณผ ์ฑ๋ฅ์ ๋น๊ตํ ๊ฒฐ๊ณผ, ์ง·์ ๋ชจ๋์์ ๋ฐ์ด๋ ๊ฒฐ๊ณผ๋ฅผ ์ป์๋ค.
---
⚙️ ์ด๋ป๊ฒ ๋์ํ๋๊ฐ? — TCL-MCQs-ELM ๋ชจ๋ธ ๊ฐ์
✔️ ์ ์ฒด ๊ตฌ์กฐ๋ ์ธ ๋จ๊ณ:
1. ํ ์คํธ ์ ์ฒ๋ฆฌ (Preprocessing)
- ํ ์คํธ ์ ๊ทํ, ๋ถ์ฉ์ด ์ ๊ฑฐ, ํํ์ ๋ถ์
- ํต์ฌ ํค์๋ ์ถ์ถ (TF-IDF ๋ฑ)
2. ์์๋ธ ๋ชจ๋ธ ์ ์ฉ (Transformer + RNN + Rule-based)
- ๋ฌธ๋งฅ ์ดํด: Transformer ๊ธฐ๋ฐ ์๋ฒ ๋ฉ
- ๋ฌธ์ฅ ๊ตฌ์กฐ ์ดํด: RNN
- ๋ฌธ๋ฒ์ ํ๋น์ฑ ๊ฒ์ฆ: ๊ท์น๊ธฐ๋ฐ ์๊ณ ๋ฆฌ์ฆ
3. ๊ฐ๊ด์ ๋ฌธ์ ์์ฑ
- ์ง๋ฌธ(stem) ์์ฑ
- ์ ๋ต ๋ฐ ์ค๋ต์ง(distractor) ์์ฑ
- ํ์ง ๊ฒ์ฆ (์๋ + ์ํ๋ง ๊ธฐ๋ฐ ํ๊ฐ)
---
๐งช ์ํ๋ฌธ์ ์์ฑ ๊ฒฐ๊ณผ๋?
์ฐ๊ตฌ์ง์ ์ด ๋ชจ๋ธ์ ๊ธฐ์กด ๋ ๊ฐ์ง ๋ชจ๋ธ๊ณผ ๋น๊ตํ๋ค:
- GMCQ-TCSLS: ๊ต๊ณผ์ ๊ธฐ๋ฐ ์ ํต์ MCQ ์์ฑ
- ACMCQ-MSS: ํผํฉ ์ ์ฌ๋ ๊ธฐ๋ฐ ์ค๊ตญ์ด MCQ ๋ชจ๋ธ
✅ ํต์ฌ ์ฑ๋ฅ ๋น๊ต
| ํ๊ฐ ์งํ | TCL-MCQs-ELM | GMCQ-TCSLS | ACMCQ-MSS |
|-----------|---------------|-------------|-------------|
| ์ ์ฒ๋ฆฌ ์ ํ๋ | 98.8% | 93.6% | 95.0% |
| ์ค๋ต์ง ์ ํ๋ | 99.4% | 96.3% | 94.6% |
| ๋ฌธ์ ์์ฑ ์ ํ๋ | 99.2% | 95.8% | 92.6% |
| ์ ๋ต ๋งคํ ์ ํ๋ | 98.9% | 95.2% | 94.5% |
๊ฒ๋ค๊ฐ ์ค์ ๊ต์ก์ ํจ๋์ด ์์ฑ๋ ๋ฌธ์ ๋ฅผ ๊ฒํ ํ ๊ฒฐ๊ณผ, 90% ์ด์์ ๋ฌธ์ ๊ฐ “์ ํํ๊ณ ๋ฌธ๋งฅ์ ๋ถํฉ”ํ๋ค๊ณ ํ๊ฐํ๋ค.
---
๐ก ์ ์์๋ธ์ธ๊ฐ?
- Transformer๋ ๋ฌธ๋งฅ์ ์ ํ์ ํ์ง๋ง, ๊ธด ๋ฌธ์ฅ์ ์ฝ์ ์ด ์์
- RNN์ ์์ฐจ ์ ๋ณด์๋ ๊ฐํ์ง๋ง ๋ฌธ๋งฅ์ ๊น์ด์์ ํ๊ณ
- ๊ท์น๊ธฐ๋ฐ์ ๋ ผ๋ฆฌ์ ๊ฒ์ฆ์ ๊ฐํ๋ ์ ์ฐ์ฑ ๋ถ์กฑ
์ด ์ธ ๊ฐ์ง๋ฅผ ํผํฉํ ์์๋ธ ๊ตฌ์กฐ๋ ๊ฐ์์ ๋จ์ ์ ๋ณด์ํ๋ฉฐ, ๋ฌธ๋งฅ์ฑ๊ณผ ์ ํ์ฑ, ๋ฌธ๋ฒ์ ํ๋น์ฑ์ ๋ชจ๋ ํ๋ณดํ๋ค.
---
๐ง ์ด๋ค ๋ฌธ์ ๋ค์ด ์์ฑ๋์๋?
์์ฑ๋ ๋ฌธ์ ์ ํ์ ๋ค์๊ณผ ๊ฐ๋ค:
- ๋น์นธ ์ฑ์ฐ๊ธฐํ(fill-in-the-blank)
- ์ ์ฌ๋ ๊ธฐ๋ฐ ์ค๋ต ํฌํจํ
- ์ ์ถ(analogy)ํ ๋ฌธ์
- ์ฝ๋ ์ดํด ๋ฌธ์ (์ฝ๋ ํด์ ํ ์ ๋ต ์ ํ)
ํนํ, ์ฝ๋ ๊ธฐ๋ฐ ๋ฌธ์ ๋ ์ ์ถ ๋ฌธ์ ๋ ๊ต์ฌ๊ฐ ์์ ๋ง๋ค๊ธฐ ์ด๋ ค์ด ํ์์ด์ง๋ง, ๋ชจ๋ธ์ ๊ต์ก ์๋ฃ์์ ์๋์ผ๋ก ํต์ฌ ๊ฐ๋ ๊ณผ ๋งฅ๋ฝ์ ์ถ์ถํด ๋ฌธ์ ํํ ์ ์์๋ค.
---
๐ ํต๊ณ ๊ฒ์ฆ๋ ์๋ฃ
ํ์๋ค์ ๋์์ผ๋ก ์๋ ์์ฑ ๋ฌธ์ ์ ์์์ ๋ฌธ์ ๋ฅผ ๋น๊ตํ ๊ฒฐ๊ณผ,
- ํ๊ท ์ ์๋ ์ ์ํ ์ฐจ์ด ์์
- ์ค๋ต๋ฅ , ํผ๋๋ฅ , ๋ฌธ์ ์ดํด๋ ๋ชจ๋ ๋น์ทํ ์์ค
- ์คํ๋ ค ์๋ ๋ฌธ์ ์ ์ค๋ต ์๊ฐ ๋ ๋ค์ํด ์ ํ ๋ถ์ฐ๋ ํ๋ณด
---
๐ ๊ฐ์ ์ ๊ณผ ํ๊ณ
- ์ผ๋ถ ๊ต์ฌ๋ “๋ฌธ๋งฅ์ด ๋ถ๋ช ํํ ์ง๋ฌธ๋ ์์๋ค”๊ณ ํผ๋๋ฐฑ
- ํฅํ์๋ ์ฃผ์(comment)์ ํ์ฉํ ๋ฌธ๋งฅ ๋ณด์ ๊ธฐ๋ฅ์ ์ถ๊ฐํ ์์
- ํ ์์คํ ์ MCQ์ ํนํ, ์ฃผ๊ด์ ๋ฑ์ ํฅํ ์ฐ๊ตฌ ๊ณผ์ ๋ก ๋จ์
---
๐งญ ์ด ๊ธฐ์ ์ ์์
์ด ์ฐ๊ตฌ๋ ๋จ์ํ ‘AI ๋ฌธ์ ์๋ํ’ ์์ค์ ๋์ด,
- ๋ฌธ์ ์ํ ํ์ฅ
- ๊ต์ฌ ์ ๋ฌด ๊ฒฝ๊ฐ
- ๋ง์ถคํ ๊ต์ก ์ฝํ ์ธ ์์ฑ
์ด ๊ฐ๋ฅํ๋ค๋ ๊ฒ์ ๋ณด์ฌ์คฌ๋ค.
๋ํ ๊ต๊ณผ์, ์จ๋ผ์ธ ์ฝํ ์ธ , ๊ฐ์๋ ธํธ ๋ฑ ๋ค์ํ ์๋ฃ์์ ๋ฌธ์ ์์ฑ์ด ๊ฐ๋ฅํ๊ธฐ ๋๋ฌธ์, ํฅํ LMS, MOOC, AI ํํฐ ์์คํ ๋ฑ๊ณผ์ ์ฐ๋๋ ๊ธฐ๋๋๋ค.
---
#MCQ์๋์์ฑ #๊ต์กAI #์์๋ธํ์ต #๊ฐ๊ด์๋ฌธํญ #๋ฌธ์ ์ํ์๋ํ