π νν¨μ¨λ³ νμ, μ¬νλ μ΄μ λ κ°μνμ€λ‘? VR μ΄λμΉλ£μ κ°λ₯μ±μ μ΄ν΄λ³΄λ€
νν¨μ¨λ³(Parkinson’s disease)μ μμ§μμ λλ €μ§(μλ), λ¨λ¦Ό, μμΈ λΆμ λ±μΌλ‘ μΆμ μ§μ ν¬κ² λ¨μ΄λ¨λ¦¬λ ν΄νμ± μ κ²½μ§νμ΄λ€. νΉν κ· νκ³Ό 보ν λ₯λ ₯μ μ νλ λμ μνμ λμ΄λ©°, κ·Έ μμ²΄λ‘ λ 립μ μΈ μνμ μ΄λ ΅κ² λ§λ λ€. μ½λ¬Όμ΄λ μμ λ μ€μνμ§λ§, κ·Έλ§νΌ μ€μν κ²μ΄ λ°λ‘ μ΄λ μ€μ¬μ 물리μΉλ£λ€. κ·Έλ°λ° μ΅κ·Όμλ μ΄ μ΄λ μΉλ£μ ‘κ°μνμ€(VR)’μ λνλ μλκ° μ£Όλͺ©λ°κ³ μλ€. μ΄ λ Όλ¬Έμ μ§λ 12λ κ° μ§νλ 11νΈμ μμμν(RCT)μ λΆμν΄, VR μ¬νμ΄ μ ν΅μ 물리μΉλ£μ λΉκ΅ν΄ μΌλ§λ ν¨κ³Όμ μΈμ§λ₯Ό νκ°νλ€.
---
μλ¬Έ: νν¨μ¨λ³ νμμ 보ν λ° κ· ν κ°μ μ μν κ°μνμ€μ νμ©(The Use of Virtual Reality to Improve Gait and Balance in Patients with Parkinson’s Disease: A Scoping Review) (CC BY 4.0)
μ μ: Rachel Surridge μΈ (George Fox University, λ―Έκ΅)
μΆνμΌ: 2025λ 4μ 5μΌ
μ λ: Virtual Worlds
---
π§ μ°κ΅¬ κ°μ: μ VRμΈκ°?
κΈ°μ‘΄μ 물리μΉλ£λ κ· νκ³Ό 보ν κ°μ μ ν¨κ³Όμ μ΄μ§λ§, λ°λ³΅μ μ΄κ³ λκΈ°λΆμ¬κ° λ¨μ΄μ§κΈ° μ½λ€. μ΄μ λ°ν΄ VRμ κ²μ μμλ₯Ό ν΅ν΄ λͺ°μ κ°κ³Ό ν₯λ―Έλ₯Ό μ 곡νλ©°, νμμ μ°Έμ¬λμ μ΄λλμ μμ°μ€λ½κ² λμ΄μ¬λ¦°λ€. νΉν VR κ²μμ μμ§μμ μ λνλ©΄μ μ€μκ° νΌλλ°±κΉμ§ μ 곡ν μ μμ΄, νλ ¨μ ν¨μ¨μ λμΌ μ μλ€.
μ΄ λ¦¬λ·°λ 2013~2025λ μ¬μ΄μ λ°νλ 무μμ λμ‘°κ΅° μ°κ΅¬ 11νΈμ λΆμνλ€. 쑰건μ λ€μκ³Ό κ°λ€:
- λμ: νν¨μ¨λ³ λ¨λ μ§λ¨ νμ
- κ°μ : μ ν΅μ 물리μΉλ£ vs. VR κΈ°λ° μ¬ν
- 쑰건: λλ©΄ μΉλ£ (μ격μΉλ£, ννΈ μ μΈ)
- νκ° νλͺ©: κ· ν(BBS), 보ν(DGI, TUGT), μ΄λ κΈ°λ₯(UPDRS-III), μΆμ μ§(SF-36, PDQ-39 λ±)
---
π♂️ μ£Όμ κ²°κ³Ό μμ½: VR, PTλ§νΌ νΉμ κ·Έ μ΄μ
① **κ· ν(Balance)**
- 11νΈ μ€ 7νΈμμ BBS(Berg Balance Scale) κΈ°μ€μΌλ‘ VR κ·Έλ£Ήμ κ· ν λ₯λ ₯μ΄ μ ν΅μ PT κ·Έλ£Ήλ³΄λ€ λ ν₯μλ¨
- TUGT(μμλ€ μΌμ΄λ κ±·κΈ°)μ ABC(κ· ν μμ κ° μ²λ) λ± λ€μν μ§νμμλ VR κ·Έλ£Ήμ μ±κ³Όκ° μ°μ
② **보ν(Gait)**
- DGI(λμ 보ν μ§ν), FGA(κΈ°λ₯μ 보ν νκ°), 2-MWT(2λΆ κ±·κΈ°) λ±μ νλͺ©μμ VR κ·Έλ£Ήμ΄ λ³΄ν μλμ μμ μ± λͺ¨λμμ ν₯μλ¨
- λμ μνλ κ°μ ν¨κ³Όλ μΌλΆ μ°κ΅¬μμ VRμ΄ λ μ°μν¨
③ **μ΄λ κΈ°λ₯(Motor Function)**
- UPDRS-III(νν¨μ¨λ³ μ΄λκΈ°λ₯ νκ°)μμ λλΆλΆμ μ°κ΅¬μμ VR κ·Έλ£Ήμ΄ λ ν° κ°μ μ 보μ
④ **μΆμ μ§(Quality of Life)**
- UPDRS-II(μΌμμν), SF-36(μΆμ μ§), PDQ-39 λ±μμ VR κ·Έλ£Ήμ μΆμ μ§ ν₯μ μ λκ° PT κ·Έλ£Ήλ³΄λ€ ν¬κ±°λ μ μ¬
---
π₯️ μ΄λ€ VR μ₯λΉκ° μ¬μ©λμκΉ?
- Wii Fit (Nintendo): κ°μ₯ λ§μ΄ μ¬μ©λ μμ€ν . μ λ ΄νκ³ μ κ·Όμ± λ°μ΄λ¨
- Microsoft Kinect: λμ μΈμ κΈ°λ°μΌλ‘ λͺ°μ λ λμ νλ ¨ κ°λ₯
- κ³ κΈ μμ€ν : NIRVANA, C-Mill VR+, Tymo λ±μ λ³μ μ μ© μ₯λΉλ‘ κ³ κ°μ΄λ μ λ°λ μ°μ
VR νλ ¨μ μΌλ°μ μΌλ‘ 물리μΉλ£μ¬ κ°λ νμ μ΄λ£¨μ΄μ‘μΌλ©°, μΌλΆ μμ€ν μ λμ λ°©μ§λ₯Ό μν νλμ€(harness)λ₯Ό ν¬ν¨νκΈ°λ νλ€.
---
π¬ ν΄μκ³Ό μλ―Έ: λ¨μν μ¬λ―Έ κ·Έ μ΄μ
κ°μνμ€ κΈ°λ° μ΄λμ λ¨μν μ€λ½μ΄λ ν₯λ―Έλ₯Ό λμ΄μ, μ€μ λ‘ μΉλ£ ν¨κ³Όλ₯Ό λΌ μ μλ μμ€μ μ΄λ₯΄λ λ€. νΉν νν¨μ¨λ³ νμμκ² μ€μν **κ· ν μ μ§, λμ λ°©μ§, 보ν μμ μ±** μΈ‘λ©΄μμ VRμ μ μλ―Έν κ°μ μ 보μλ€. λμ±μ΄ μ΄λ κΈ°λ₯ ν₯μκ³Ό μΆμ μ§ μ¦μ§μ΄λΌλ λͺ©νκΉμ§ λ¬μ±ν μ μλ€λ μ μμ, VRμ λ¨μν '보쑰 λꡬ'κ° μλ ν΅μ¬ μΉλ£ μλ¨μΌλ‘ λ μ€λ₯΄κ³ μλ€.
λν VRμ μ΄λλ μ¦κ° μΈμλ ‘μΈλΆ λ¨μ μ 곡(External cueing)’ κΈ°λ₯μ κ°κ³ μμ΄, νν¨μ¨λ³ νμμ μ΄λ μ‘°μ λ₯λ ₯μ ν₯μμν€λ λ° ν¨κ³Όμ μ΄λ€. μ€μ λ‘ μΌλΆ κ²μμ λ°μμλ, μ΄λ 거리 μ‘°μ , μ 체 νμ λ± λ€μν κΈ°λ₯μ ν΅ν©μ μΌλ‘ μκ·Ήν μ μλλ‘ μ€κ³λμ΄ μλ€.
---
π§ νκ³μ κ³Όμ : κΈ°μ μ μλ²½νμ§ μλ€
- λλΆλΆμ μ°κ΅¬κ° λ¨κΈ°(6~12μ£Ό) μ±κ³Όμ μ΄μ μ λ§μΆ° μ₯κΈ° ν¨κ³Όλ λΆλΆλͺ
- κ³ κΈ VR μμ€ν μ λΉμ©, μ κ·Όμ±μμ μ νμ
- μΌλΆ μ°κ΅¬λ μν μκ° μ κ³ , νμμ λ³κΈ°(stage)κ° μ΄μ€κΈ°λ‘ νμ λ¨
- λμ μνμ μμ ν μμ¨ μ μμΌλ©°, λ°λμ μ λ¬Έκ° κ°λ νμ μνν΄μΌ ν¨
---
π μμΌλ‘μ λ°©ν₯: μ΄λ€ νμμκ² μ΄λ»κ² μ μ©ν κ²μΈκ°?
VRμ μ ν΅ λ¬Όλ¦¬μΉλ£λ₯Ό μμ ν λ체νμ§ μκ² μ§λ§, λ³μ© λλ 보μμ μλ¨μΌλ‘ νμ© μ ν° μλμ§λ₯Ό λΌ μ μλ€. μμΌλ‘λ λ€μκ³Ό κ°μ μ°κ΅¬κ° νμνλ€:
- μ₯κΈ°μ ν¨κ³Όλ₯Ό νκ°νλ μ°κ΅¬
- VR μ’ λ₯λ³ ν¨κ³Ό λΉκ΅ (Wii vs. C-Mill λ±)
- κ³ μνκ΅°(μ€μ¦, κ³ λ Ή λ±)μμμ μμ μ± νκ°
- μ°μΈμ¦, μΈμ§κΈ°λ₯, μμ§ μ¬ν λ± λ€λ₯Έ μμμΌλ‘ νμ₯
---
π ν€μλ
ν€μλ: #νν¨μ¨λ³, #κ°μνμ€μ¬ν, #보ννλ ¨, #κ· ννλ ¨, #μ΄λκΈ°λ₯κ°μ